종목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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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육군참모총장 조회 1회 작성일 2021-05-16 00:46:2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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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선정방법 빨리 간단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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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선정방법 뉴스와 재료로 주식종목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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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성 국면, 종목 선정하는 꿀 TIP.

#유동성 국면 #종목 선정 #공매도 #박문환 #스페셜리포트
●오늘 이야기에는 설명의 편의를 위해서 불가피하게 몇 개의 종목명이 구체적으로 거론될 겁니다. 한 종목을 제외하고는 2021년 5월 11일 현재, 고객들을 위해 제공하는 모델포트폴리오에 기 편입된 종목이며, 언제든 이익실현을 위해 매도될 수 있음을 사전 고지합니다.

우선 다음 두 종목의 공통점을 찾아보세요.

[삼성엔지 차트] / [대우조선해양]
지난 3월 18일 방송에서 앞으로 관심을 가져보자고 했던 종목들입니다. 바로 화살표 부분에서 정확하게 권고드렸는데요, 매수에 최적 시점이었네요. 건설주에 대해서는 해외 매출 비중이 높은 것에 관심을 가져보자는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삼성엔지는 우리나라에서 거의 유일하게 해외 매출 비중이 100%에 가까운 건설주입니다. 또한 조선주에 대해서도 매수해보자는 권고를 드렸었지요? 이들의 매수 이유에 대해서는 그날 방송을 다시 참조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당시에 저의 종목 선정 기준에 "이 회사가 이익이 얼마가 났고 매출이 얼마나 개선되었다."이런 말씀을 드린 적이 전혀 없었다는 점이죠. 대개 그런 데이터들은 이미 시세에 90% 이상 반영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다지 추가 이익을 기대하기가 어려워요. 저의 종목 선정의 방식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기대치"를 주로 평가합니다.

운이 좋아서 그랬을 수도 있으니 하나 더 보죠. 작년 10월 8일 방송의 결론부에서는 금융주와 인프라섹터에 대한 강화를 권고드렸었지요?
[신한지주 차트]
화살표로 표시된 곳에서 말씀드렸는데요, 저점과 멀지 않았던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에, 제가 은행의 이익이 얼마고 매출이 얼마고를 따졌었나요? 전혀요~ 은행주 매수의 이유로 제시해드렸던 것은 장기채 금리가 오를 것이고 단기채 금리는 연준에서 잡고 있으니 장단기 금리의 차이가 벌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 때문이었어요. 그날 저는 이렇게 결론을 내드렸었습니다. "장기채에 대해서는 숏포지션을 구축하고, 대신 은행주와 화재주 등의 금융주 섹터와 인프라 섹터를 좀 더 강화할 생각입니다."라고 말이죠.

지난 수년간 목요일 저녁마다 스페셜리포트를 통해 시장에 대한 저의 생각을 말씀드려왔었습니다만, 돌이켜보면 업종에 대한 언급들은 운이 좋게도 거의 대부분 성공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 제가 이 회사의 이익이 얼마였고, 매출이 얼마나 개선되었는 지를 이유로 업종을 제시해드렸다면 이렇게까지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는 없었을 겁니다.

그럼, 이번에는 살짝 틀어졌던 업종을 보겠습니다. 작년 9월 17일 방송에서는 이익의 듀레이션이 멀리 있는 기술주들은 금리 인상에 취약하다는 말씀과 더불어 빅테크 관련주를 줄이고 자동차와 화학 전기전자 업종으로 갈아타야한다는 말씀을 드렸었지요? 실제로 그날 이후로, 빅테크들은 쉬어가고 이런 업종들이 주로 강세를 보였었는데요, 다만 자동차 관련주들의 모습이 조금은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만도 차트]
제가 말씀을 좋게 드리고 나서 반등을 주기는 했지만, 올해 내내 시원치 않았죠? 제가 드리는 말씀이 무조건 옳지 않다는 말인데요, 그건 당연합니다. 저는 인간이고, 인간은 세상의 흐름을 결정할 권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시장을 흐름을 보고 그 결과를 말씀드릴 뿐, 오만하게 미래를 함부로 예측하지 않습니다. 자동차 관련주들이 갑자기 약세를 보였던 이유는, 아시다시피 자동차용 반도체의 공급 부족 소식 때문이었어요. 자동차는 그 많은 부품 중에서 하나만 공급이 지연되어도 전체 공정이 중단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뉴스를 미리 알 수 있는 능력은 저에게도 없습니다.

저는 그저, 시장을 늘 성실하게 관찰하고 종목에 영향을 줄만한 뉴스가 새롭게 생성되면 누구보다도 먼저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는 것이 소임이지요. 실제로 저는 반도체 부족 소식이 나오자마자 자동차와 부품 관련주들을 모조리 고객들을 위해 제공하는 포트폴리오에서 제거했었으니까요. 하지만, 지난 주부터 다시 모델 포트폴리오에 자동차 관련주들을 열심히 주워 담기 시작했는데요, 그 이유는 뭘까요? 자동차나 부품주의 이익이 좋아져서요? 역시, 아닙니다.

그동안 자동차가 경기 침체로 인해 안팔린 것이 아니잖아요?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한 바람에 만들지를 못해서 못팔았던 겁니다. 이게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심각한 문제였는데요. 대부분의 반도체 회사들은 보다 이익이 많은 선단 공정에 치중하는 바람에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해도 개선되기가 어렵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런 취약점 때문에 시장에서는 내년까지도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로 인해 자동차 관련주들은 올해 내내 심각한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요.

하지만 북서풍이 다시 남동풍으로 바뀌듯이, 또 다시 뉴스의 방향이 변했습니다. 자동차는 매우 큰 클러스터를 가졌기 때문에 수 많은 부품 공급 업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이대로 두면 전체 클러스터를 모두 위협할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되기 시작했고, 결국 미국 정부가 나서서 반도체 회사들에게 압박을 넣게 되었죠.

가장 먼저 TSMC에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선단 공정의 반도체 라인을 하나 비우고, 또한 3조원 정도를 들여서 차량용 반도체를 뽑아내기 시작하겠다고 선언하게 되었지요.

내년 말까지도 어렵다던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이 6월 말 이후로는 재개될 수 있다는 희망이 갑자기 생긴겁니다. 또한, 지난 2월에 화재 및 정전사태를 겪었던 르네사스와 NPX 등의 차량용 반도체 업체들도 오는 7월까지는 모두 정상화될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구요, 그렇다면 자동차에 대한 공급이 원할해지는 시기는 올 여름 전후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미국에서는 이제 곧 드라이빙 시즌이 시작되요. 아시다시피 작년에는 바이러스 때문에 건너뛰었지요. 미국의 저축률은 역대급이니 소비 여력도 큽니다. 언제든 바이러스 해제 소식만 나올 경우, 여행을 떠나고 싶어할텐데요, 이번 주에는 [앤써니 파우치] 국립 알러지 전염병 연구소장이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제한도 완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니 얼마나 기대가 크겠어요? 당연히 새차를 장만해서 나가려는 사람도 있겠지요?

실제로 미국에서는 억눌렸던 여행 수요가 폭발하면서 신차 수요는 물론이고 중고차도 엄청난 부족 현상이 뚜렷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렌터가도 구하기 힘들다보니 심지어 이삿짐 차량까지 렌터카에 동원되고 있을정도지요. 정리해드리죠.

첫째, 투자학은 바람의 방향을 예측하는 게 아닙니다. 바람의 방향을 보는 것이죠. 위에서 거론해드렸던 자동차 업종처럼...바람의 방향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주세요.

둘째, 시장에서 이미 알고 있던 뉴스라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앞서 거론해드렸듯이, 반도체 회사가 바보가 아닌 이상 돈이 안되는 레거시 공정에 투자할 회사는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잖아요? 이런 지배적인 시장의 생각이 훌딱 뒤집혀지는 순간을 포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훈련법은 간단합니다. 과거에 시장의 흐름을 바꿀만한 획기적인 뉴스가 어떤 것이 있었는지를 먼저 찾아보세요. 그 다음, 그 뉴스에 반응했던 업종들을 리스팅해봅니다. 하루에 하나씩만 해보세요. 계속 이런 식으로 매일 매일 기록을 해나가다보면, 언젠가는 유사한 뉴스가 생기게 되는데요, 즉시 그 업종을 매수해보고, 실제로 반응이 수반되는 지를 살피시기 바랍니다.

이런 습관을 통해서 남들보다 월등한 수익을 올리는 여러분 자신을 곧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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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투자 CLUB 1 WM 금융센터 박문환 이사(샤프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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